본문 바로가기

AVR 8BIT/Bluetooth RC

블루투스 RC카 - 전원부

안녕하세요 숭덕이 박제현입니다.

블루투스 RC카를 제어를 해보았는데요 제어한 결과를 조금 정리해서 올리고자 합니다.

일단 전원부 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AA 4EA= 1.5V X 5 = 7.5V 로 MCU에 전달되는 전압은 4.5V ~ 5V 사이의 전압이 되야하므로 7805 레귤레이터를 달아줬습니
다. 레귤레이터는 리니어타입과 스위칭타입 2가지의 방식이 있습니다. 리니어타입은 입력을 받아 필요한 만큼의 출력전압을 내보내고 나머지는 자신이 열로 방출하는 것입니다.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고 사용하기가 편리하다는 점이 있으며, 단점은 입출력전압차가 많을 경우 효율이 매우 나빠지고 열도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면 스위칭방식은 PWM을 이용하여 출력전압을 조절합니다. 스위칭타입의 장점은 열이 발생하지 않으며 효율이 좋습니다 물론 효율이 100%는 아니지만 80~90%내외정도 사용합니다. 단점은 노이즈가 발생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오디오의 경우 스위칭방식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POWER(리니어타입)

리니어타입 소모전력량 - > P= IV 

7.5V x 1A = 7.5W
LM7805 1A짜리며, 7.5V가 레귤레이터에서 손실로 없어지는것이므로 7.5W가 됩니다.


  POWER(리니어타입의 레귤레이터)


출처 : 파워센터 http://www.powercenter.co.kr/





POWER(스위칭타입의 레귤레이터)




출처 : 파워센터 http://www.powercenter.co.kr/


레귤레이터에 캐패시터를 붙이는 이유

처음에는 레귤레이터에 캐패시터를 다는 이유를 몰랐습니다. 데이터시트를 보고 기본타입으로 그냥 하라는데로 했었습니다.
그렇게 해도 상관은 없지만 하다보니 꼭 달아야하는 점에 의문이 생겼습니다.
그림 일단 캐패시터를 달았을 경우 무엇이 좋은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앞단에 보면 220uf에 104캐패시터가 있습니다. 이런걸 bypass capacitor라고 합니다. 음 무슨말이냐면 DC성분이 아닌 AC성분이 나오는것을 잡음이라고 하는데 아 실수...DC성분에 AC성분이 검출되면 잡음이라고 보는데 이 AC성분을 그라운드쪽으로
흘려보내게 됨으로써 전원단에 안정적인 전압을 공급할 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부분은 입력단에 대한 부분입니다. 다음은 출력단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력단은 임피던스를 낮추어 주는 역활을 합니다 저도 이해는 잘 안가지만 그냥 무식하게 적어보겠습니다.
음 순간적으로 부하전류변동이 생기게 됩니다. 이럴 경우 콘덴서가 레귤레이터 대신에 출력을 내줌으로써 좋은 성능을 발휘하게 되는 것입니다.  콘덴서 값은 대체로 높을수록 좋습니다. 데이터시트에 있는 값은 최소한의 값이므로 데이터시트에 있는 값보다
조금 더 높게 해주면 더 좋은 성능을 발휘하게 되는 것입니다.











'AVR 8BIT > Bluetooth R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루투스 RC 카 - 모터  (38) 2011.06.20
블루투스 RC카 - 동영상  (2) 2011.06.20
블루투스 RC카 - FB155BC통신  (5) 2011.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