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VR 8BIT/Bluetooth RC

블루투스 RC 카 - 모터

안녕하세요 숭덕이 박제현 입니다. 이제 마지막은 모터가 남았겠군요......
가장 흔하게 쓰는게 미니카에 들어가는 DC모터 입니다. 남자분들이라면 DC모터를 한번씩 다 사용해봤으리라 생각됩니다. + - 가 있는데 정전압을 주게 되면 정회전을 하고 역전압을 주면 역회전을 하게 되죠?? 그렇죠????

자 이제 모터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모터제어를 라인트레이서에서 스테핑과 서보모터밖에 제어를 해보지는 않았습니다. 많이 해보지 않아 원리에 대해 설명하기는 머 하급이나 마찬가지겠죠??? 제가 그냥 RC카를 사서 모터를 돌리기까지 설명을 적어보겠습니다.

제가 자료를 조사해 본 결과 DC모터에는 브러쉬라는 부품이 있다고 하드라고요 이 부품의 역활은 전류를 흘렸다 안흘렸다 하는 과정에서 전류의 방향이 바뀐다고 하네요. 머 브러쉬때문에 정회전 역회전이 가능한거같은데 단점도 있네요. 오래 사용하면 브러쉬가 마모되어 브러쉬를 수리하고 손봐야 한다는것 입니다. 또한 열이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제품이 저렴한 경우는 교체를 하면 되겠지만, 비싼 DC모터의 경우는 브러쉬만 바꿔주면 되겠죠?????

DC모터를 분해해서 사진을 찍고 싶지만, 지금 모터가 없네요. 여기서는 그냥 참고정도로만 해주세요 ^^

자 이제 BA6208 DC모터드라이브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BA6208은 600mA의 출력을 할 수 있으며 양방향 제어 가능한 소형 모터 드라이버입니다.




자 DIP-9 Package를 보겠습니다.

  Ain  Bin  출력
 0 전원인가 불가 
 1 A에서 B 방향으로 전류흐림 
 0 B에서 A 방향으로 전류흐림 
 1 GND로 전류흐림 (브레이크기능) 


자 이제 쉽지요...........회로도 및 소스는 부탁하는 사람에 한에서 공개 해드립니다.

'AVR 8BIT > Bluetooth R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루투스 RC카 - 동영상  (2) 2011.06.20
블루투스 RC카 - FB155BC통신  (5) 2011.06.20
블루투스 RC카 - 전원부  (0) 2011.06.20